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정보

강아지 심장사상충 증상과 예방법 알려드립니다!

by 개굴님💙 2021. 9. 16.

강아지나 고양이에게 감염되는 심장사상충, 여러분은 알고 계신가요?

대부분 반려인들은 매달 1번씩 필수로 예방을 해주고 계실 텐데, 반려동물을 키우지 않거나 초보 반려인들은 심장사상충 예방의 필요성에 대해 잘 모를 수 있어요.

오늘은 강아지 심장사상충의 증상과 예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릴게요!


심장사상충의 원인
모기의 흡혈

 

심장사상충 감염의 원인
심장사상충 감염의 원인


심장사상충은 모기에 의해 감염이 되며, 모기가 강아지나 고양이의 피를 흡혈하는 과정에서 모기 안에 기생하던 심장사상충 유충이 체내로 들어가게 됩니다.

모든 모기가 심장사상충 유충을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외부 활동을 많이 하는 강아지의 경우 확률적으로 더 위험하기 때문에 매달 1회 예방을 필수적으로 권유하고 있답니다.

체내로 들어간 유충은 약 6개월가량 지난 후에 성충으로 성장하게 되며, 성충은 강아지나 고양이의 심장으로 이동하여 폐동맥이나 우심실에 기생하게 됩니다.

성충의 수나 크기가 늘어날수록 강아지의 심장에 무리가 가면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되지요.

 

 

심장사상충 감염
초기 증상

 

초기 증상 간헐적 기침
초기증상 간헐적 기침


심장사상충 감염은 1~4 단계로 나뉘어있는데, 1기에서는 눈에 띄는 초기 증상이 없어 발견하기가 어렵다고 해요.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증상 무증상 또는
간헐적 기침
간헐적 기침,
활동 시 쉽게 지침
호흡 불안정,
지속적 기침
전단계 + 혈뇨, 쇼크,
청색증 유발


초기 증상으로는 반려동물이 간헐적 기침을 하는 경우가 있지만, 몸 컨디션의 저하가 따로 없다면 모르고 지나칠 수 있어요.

만약 평소에 심장사상충 예방을 꾸준히 하지 않았거나 깜빡 지나친 시기가 있었다면 눈여겨볼 필요가 있지요.

어느 순간 간헐적 기침에서 지속적인 기침으로 넘어간다면 질병이나 감염의 의심을 해보시는 게 좋답니다!



심장사상충 예방법

 

 

기생충
기생충


심장사상충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예방약을 매달 꾸준히 투약하는 게 중요합니다.

심장사상충 예방약은 바르는 형태와 복용하는 알약 또는 츄어블 형태 등등 여러 가지 종류가 있어요.

저희 강아지들도 동물 약국에서 심장사상충 예방약을 구입하여 투여하고 있어요.

▼ 심장사상충 예방약 정보는 아래 블로그 링크를 통하여 자세히 확인해보세요! ▼

2021.09.12 - [반려동물 정보] - 강아지 심장사상충약 하트세이버, 알약 쉽게 먹이는 방법!

 

강아지 심장사상충약 하트세이버, 알약 쉽게 먹이는 방법!

반려견 키우시는 분들이라면 한 달에 1번, 절대 잊어선 안 되는 일이 있죠~ 바로 강아지 심장사상충 약을 먹이는 일이랍니다. 요즘은 구충제나 심장사상충 약을 일반 약국이나 동물 약국에서도

thefrog.tistory.com

 

 

모기 물린 자국
모기 물린 자국


그다음 예방법으로는 모기가 많은 지역이나 시기를 조심하시는 게 좋답니다.

강아지가 모기에 물리면 부종, 간지러움, 피멍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심장사상충도 큰 걱정이지만, 피부가 연하다 보니 모기 침에 의해 출혈이 되면서 피멍이 들 수 있어 치료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어요.

만약 평소에 풀숲이나 야외로 산책을 자주 가는 아이들은 필수로 심장사상충 예방 꼭 해주시고 진드기나 벌레 예방까지 해주세요!

2021.08.12 - [반려동물 정보] - 강아지 진드기약, 플레복스 스팟온으로 예방해보세요!

 

강아지 진드기약, 플레복스 스팟온으로 예방해보세요!

여름철이 되면 풀이나 잔디들이 무성하게 자라나기 때문에 강아지와 산책을 할 때마다 여간 걱정이 아니에요. 풀밭에 기생하는 진드기가 강아지 털에 꼬이면 기어들어가 피부에 붙어버리기 때

thefrog.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