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정보

강아지 복숭아 먹어도 되나요? (천도, 백도, 황도 복숭아 주의사항)

by 개굴님💙 2021. 8. 2.

여름 제철 과일 하면 떠오르는 맛있는 복숭아, 달콤한 향과 말랑한 과육까지 정말 맛있는 과일인데요~

이렇게 달달한 복숭아를 혼자만 먹으면 괜스레 반려견에게 미안해지더라구요!

오늘은 강아지가 복숭아를 먹어도 되는지에 대하여 알려드릴게요.


강아지 복숭아 먹어도되나요
강아지 복숭아 먹어도 되나요

 

 

정답은 YES 입니다!



복숭아에는 항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이 들어있어 면역력을 강화시켜 노화 방지나 각종 질병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답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어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변비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요.

 

▶ 복숭아는 천도, 황도, 백도 복숭아로 나뉘는데, 급여하는 방식에 대하여 각각 알아볼게요!


1. 천도 복숭아

 

천도 복숭아
천도 복숭아


복숭아의 종류는 털 유무에 따라 달라지며, 딱딱한 복숭아로 부르는 천도는 털이 없는 매끈한 복숭아를 일컫어요.

천도는 다른 복숭아에 비해 과육이 단단하며 새콤한 맛이 강하다 보니 강아지들의 기호성이 떨어질 수 있어요~

대형견의 경우에는 큰 문제는 없지만, 소형견의 경우 소화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천도를 급여할 때에는 잘게 잘라서 소량만 주셔야 합니다.

 

▶ 천도는 당도가 적다 보니 100g 당 32kcal 정도의 저칼로리 과일이므로 운동량이 적거나 비만견에게 적합한 과일이랍니다.



2. 황도 복숭아

 

황도 복숭아
황도 복숭아


황도 복숭아는 털이 있는 복숭아에 속하며, 과육이 황색을 띠고 있어요.

다른 복숭아에 비해 당도가 높아 기호성이 높은 과일이랍니다.

▶ 100g 당 49kcal 정도로 천도에 비해 칼로리가 높은 편이니 급여하실 때 양 조절을 꼭 해주셔야 해요.


 

3. 백도 복숭아

 

백도 복숭아
백도 복숭아


백도 복숭아도 털이 있는 복숭아이며, 과육이 흰색을 띠고 있어요.

▶ 백도는 과육이 부드럽고 달달해서 소형견이나 어린강아지가 먹기 좋은 과일이랍니다.

황도와 마찬가지로 100g 49kcal 정도이며, 익혀서 주면 당도가 올라가니 양 조절에 주의해주세요!



복숭아 급여 시 주의사항

 

 

 

복숭아 씨앗
복숭아 씨앗

 

 

복숭아 씨앗


복숭아의 씨앗에는 시안화물이라는 독성이 있으므로 절대 주시면 안 됩니다.

시안화물은 청산가리를 뜻하며, 씨앗을 먹었을 때 중독 증상을 일으켜 심각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치명적인 독이랍니다.

복숭아의 씨는 크기도 워낙 크기 때문에, 자칫 목에 걸리면 질식사로 이어질 수 있으니 꼭 주의해주셔야 해요.

▶ 복숭아를 주는 과정에서 씨앗을 제거한 후 잠시 올려놓은 새에 강아지들이 물어가는 경우가 많다 보니 강아지가 접근할 수 있는 곳에 절대 두지 않도록 하세요!


복숭아 껍질

 

복숭아의 껍질도 털의 유무에 관련 없이 급여하시면 안 됩니다.

미량의 껍질은 괜찮을 수 있지만, 다량을 섭취했을 때 장 내에서 소화불량을 일으켜 설사나 구토를 유발할 수 있어요.

▶ 복숭아 껍질을 깨끗이 씻더라도 소량의 농약이 남아있을 수 있어 귀찮더라도 꼭  껍질은 제거하고 맛있는 과육 부분만 급여해주세요~

 

 

덜 익은 복숭아나 통조림

 

복숭아 중에 덜익은 파란 복숭아는 피해 주시고, 복숭아 통조림은 설탕 등에 절여져 있는 제품이므로 강아지들에게 절대 주시면 안 됩니다!

 

또한 복숭아 알러지가 있을 수 있으니 소량만 급여한 뒤 증상을 체크해보시고 급여해주시는 게 좋답니다.

 

 

 

 

강아지 복숭아
강아지 복숭아

 

저희 강아지들도 복숭아를 좋아해서 여름철에는 같이 나눠먹곤 하는데요~

 

▶ 강아지의 사료양의 10% 미만으로 급여량을 조절해주셔야 한답니다.

 

중형견의 경우는 3~4조각만 주어도 충분하니, 잘 먹는다고 무조건 많이 주시면 배탈이 날 수 있답니다.

 

스탠다드 푸들 대형견인 테리는 천도복숭아도 잘라서 주면 곧잘 먹는데, 작은 푸들인 반달이는 딱딱한 복숭아를 잘 안 먹더라구요.

 

그럴 때는 억지로 주지 마시고 부드러운 백도나 황도 복숭아로 대체해주시면 좋아요.

 

무더운 여름, 반려견과 함께 달콤한 복숭아 맛보시기 바랍니다!

 

 


 

▼ 함께보면 좋은 글 ▼

2021.07.27 - [반려동물 정보] - 강아지 수박 먹어도 되나요? (+급여방법과 주의사항)

 

강아지 수박 먹어도 되나요? (+급여방법과 주의사항)

여름철 대표하는 과일은 뭐니 뭐니 해도 수박이죠~ 수박 한입 베어 물면 무더위에 지쳐있던 몸과 마음이 금세 시원해지는 느낌이에요! 이렇게 달콤하고 시원한 수박, 우리 댕댕이들도 먹을 수

thefrog.tistory.com

2021.07.29 - [반려동물 정보] - 강아지 오징어 먹어도 되나요? (삶은,마른, 오징어회 총정리)

 

강아지 오징어 먹어도 되나요? (삶은,마른, 오징어회 총정리)

간식으로도 맛있고 안주로도 훌륭한 오징어, 삶거나 말리거나 회로도 먹을 수 있어 인기 만점인데요~ 이렇게 맛있게 먹고 있을 때마다 애처롭게 쳐다보는 강아지의 눈빛을 보면 혹시 오징어는

thefrog.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