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정보

강아지가 혓바닥 내밀고 헥헥거리는 이유 3가지

by 개굴님💙 2021. 8. 29.

더운 여름 철이나 평소에 산책을 한 후에 강아지들이 헥헥거리는 모습을 종종 보셨을 거예요~

최근에는 비가 많이 오더니 날이 다시 더워지면서 저희 강아지들도 집에서 많이 헥헥거리더라구요.

평상시에도 강아지가 혓바닥을 내밀고 있거나 헥헥거리는 경우가 있는데, 그 이유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강아지 혀내밀고 헥헥거리는 이유
강아지가 혀내밀고 헥헥거리는 이유


신나게 뛰어놀았을 는 힘이 들거나 숨이 차서 헥헥거린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평소에 가만히 있을 때도 헥헥거린다면 혹시 어딘가 아픈 걸까 걱정스러운 마음도 들더라구요.

강아지가 헥헥거리는 이유에는 대표적으로 3가지가 있답니다.


첫번째
체온 조절

 

강아지 혓바닥
강아지 혓바닥


강아지는 사람처럼 몸 전체에 땀샘이 분포되어있지 않아 날이 덥거나 체온이 올라갈 때 땀으로 조절하기가 어렵답니다.

따라서 혓바닥에 있는 침샘을 통해 체온을 낮추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헥헥거리는 행동을 한다고 해요.

특히 산책을 하거나 날이 더울 때는 체온이 올라가기 때문에 조절을 위하여 혓바닥을 내밀고 헥헥 대는 걸 볼 수 있을 거예요.


대처방안


만약 가만히 있는데도 헥헥거리는 모습을 보인다면 현재 실내 온도나 체온이 상승하는 원인을 파악해보셔야 해요.

수분 공급이 될 수 있도록 물이나 과일을 급여해보시고, 실내 온도를 적당한 온도로 맞춰주시는 게 좋아요.

 

날이 너무 덥거나 햇빛이 뜨거울 때는 산책이나 야외 활동을 피해 주시고, 이른 아침이나 저녁 이후로 산책을 해주시는 게 좋아요.

 



저는 강아지들이 더워하는 경우에 강아지 쿨매트나 아이스팩을 주어 체온이 내려갈 수 있도록 해주는 편이랍니다.

▼ 아래 링크를 통해 쿨매트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확인해보세요.

 

2021.08.17 - [반려동물 정보] - 강아지 쿨매트 추천, 시원한 대리석으로 열사병 방지하세요!

 

강아지 쿨매트 추천, 시원한 대리석으로 열사병 방지하세요!

여름철 한낮이 되면 뜨거운 햇빛으로 인해 사람은 물론 강아지나 고양이까지 더위에 지친답니다. 특히 강아지들은 사람들보다 체온이 약 1~2도 높기 때문에 열기에 노출이 되면 열사병이 생길

thefrog.tistory.com

 

 

두번째
긴장 또는 흥분

 

반달이 혓바닥
반달이


강아지들이 긴장을 하거나 흥분을 하게 되면 혓바닥을 내밀거나 헥헥 대는 경우가 있어요.

즐거움을 느끼는 경우 강아지의 얼굴 근육이 이완되면서 혓바닥이 나오게 되는데, 그 상태에서 숨을 짧게 쉬게 되면 헥헥거리는 행동이 나타날 수 있답니다.

꼬리를 흔들거나 전체적인 몸짓에서 하이텐션이 느껴진다면 강아지가 즐겁거나 과흥분 상태로 봐주시면 좋아요.

반면에 긴장이나 불안을 느낄 때에도 헥헥거리거나 숨을 헐떡대는 모습을 보일 수 있어요.

특히 이런 경우에는 안절부절못하거나 혀로 코를 핥는다던지 다양한 몸짓과 행동이 나타나기 때문에 잘 살펴봐주셔야 해요.


대처방안


낯설거나 위험한 상황 또는 장소가 아닌 경우에는 강아지가 신났다는 뜻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증상이 완화가 될 거예요.

▶ 강아지를 긴장시키거나 스트레스를 주는 요인을 제거해보고 그래도 증상이 계속된다면 강아지의 불안이 해소될 수 있도록 장난감이나 간식, 놀이 등을 통해 다른 곳으로 주의를 끌어주시는 게 좋답니다.

저희 강아지들도  애견카페나 동물병원을 방문했을 때 위와 같은 반응이 주로 나타나기 때문에 익숙해지거나 해당 장소를 벗어나면 금방 없어지더라구요.


세번째
통증이나 질환

 

강아지 진찰
강아지 진찰


별다른 흥분 요인이나 스트레스 요인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헐떡대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통증이나 질환이 원인일 수 있어요.

또는 비만견인 경우 움직일 때 에너지를 많이 쓰게 되어 체온이 올라가면서 혓바닥을 내밀거나 헐떡거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답니다.

혹시 반려견이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이나 이물질을 삼킨 경우에도 통증이나 호흡 곤란에 의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으니 잘 살펴봐주세요.


대처방안


강아지의 정상 호흡수는 1분 동안 평균 15~ 20회 정도이므로, 평상시 호흡하는 횟수나 빈도를 체크해주세요.

▶ 호흡이 거칠거나 불규칙한 경우 폐나 심장 질환의 증상인 경우가 있어 건강검진을 하거나 수의사와 상담을 해보시는 편이 좋아요.

특히 노령견이나 단두종의 경우 호흡이 빠르거나 많을 수 있으니 주의 깊게 관찰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비만견의 경우 체중 조절을 통해 증상 완화가 될 수 있으니 가벼운 운동이나 식단 관리를 해주세요.

대표적인 원인 3가지에 해당되는지 확인해보시고 그에 따른 대처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2021.08.25 - [반려동물 정보] - 강아지 당근, 간식으로 줘도 될까요? 효능과 주의사항 알려드려요!

2021.08.21 - [반려동물 정보] - 강아지에게 상추를 먹여도 될까요? 효능과 급여 방법 알려드립니다!

2021.08.19 - [반려동물 정보] - 강아지 바나나 먹어도 될까요? 효능과 주의사항 알려드립니다.

2021.08.10 - [반려동물 정보] - 강아지 자두 급여 시 주의사항과 효능 3가지

2021.08.04 - [반려동물 정보] - 강아지 양배추 먹어도 되나요? 대표적인 효능 3가지와 주의사항

2021.07.29 - [반려동물 정보] - 강아지 오징어 먹어도 되나요? (삶은,마른, 오징어회 총정리)

2021.07.27 - [반려동물 정보] - 강아지 수박 먹어도 되나요? (+급여방법과 주의사항)

 

 

댓글